로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잰틀맨 조회 14회 작성일 2021-04-11 07:54:25 댓글 0

본문

162. 디스크로터의 종류와 패드(Disc Brakes for Bikes)

#자전거브레이크#자전거디스크브레이크#자전거브레이크로터#자전거디스크로터#센터락방식#6볼트방식#bikeroid
디스크 로터의 종류와 체결방식 크기,패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따라 날이 흐려서 그런지 엄청 버벅거리네요. 틀린부분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디스크로터 교체 Tip

코란도C

추가적인 설명
- 저런 타격드라이버 외에, 인터넷에서 '타격드라이버'라고 검색해서 나오는 1~2만 원대(만 원 이하는 추천 안함) 제품은 더 쉽고 확실하게 풀 수 있습니다. 있으면 더 작업이 편해지는 것이 아닌, 이게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그런 류의 공구에는 돈 아끼시면 안됩니다.
- 망치 같은 경우도 일반 철물점에서 파는 녀석인데, 6,000원도 안할 겁니다. 일반 가정에 있을 법한 망치나 고무망치로도 된다는 말이 있더군요(저는 안해봤는데, 고무망치로는 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타격드라이버도 꼭 해당 제품이 아니라, 좀 더 사이즈가 크고 손잡이가 두꺼운 것도 있습니다. 그런 걸 쓰시면 좀 더 쉽게 푸실 수 있을 겁니다. 동네 생활용품마트에 딱 저렇게 생긴 제품만 있는 건 아니니까요. 딱 봐도 튼튼하고 망치질 하기 좋게 생긴 게 좋겠죠?
- 현대, 기아 차량 디스크로터 교체할 때는 조금이라도 풀리면 이후에는 쉽게 나오던데, 쌍용은 말로만 듣던 볼트너트나사 원가절감을 한 것인지...로터 나사가 풀리다가 오히려 고착되더군요. 추후 허브베어링 교체할 예정도 있고 해서 일부러 부러뜨렸습니다. 부러뜨리기 싫으시면 고착되었을 때 WD-40와 토치 등으로 계속 달래가면서 풀어야죠 뭐...제 차는 부러진 것도 아닌데 그냥 로터 고정나사 안 끼우고 다니기도 하고, 반드시 끼워놔야하는 건 아니라서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 브레이크패드 같은 경우. 영상에 나온 것은 너무 고르게 마모되어서 사실 재활용해도 괜찮겠다 싶더군요. 이것도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는데, 원칙적으로는 로터가 저렇게 되어서 교체할 시엔 패드도 같이 교체하시는 게 맞습니다.
- 캘리퍼 브라켓 볼트도 가끔 못 풀어서 다시 원복하셨다는 분들 많았는데, 사실 길이조절 라쳇렌치 1/2인치 하나만 있으면 해결될 문제입니다. 차선책으로 롱 복스대를 쓰셔도 되구요(다만 앞쪽 양옆을 띄워서 핸들을 돌려서 공간을 만들어야합니다). 아니면 T-150 토크렌치로 풀어도 됩니다(토크 조절 손잡이를 최대로 풀어놓고). 브레이크 작업이든 하체작업이든 다른 어떤 작업이든...길이조절 라쳇렌치 없으면 좀 더 고생하시는 것이고 있으면 쉽게 하실 겁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 정품, 비품 로터 관련 영상


앞바퀴 디스크 로터,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는 법

K7 2010년식 G 2.4 DOHC
앞바퀴 디스크 로터,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는 법
순정 디스크 로터, 순정 브레이크 패드 세트

사용 공구
- 스마토 소켓렌치세트(라쳇렌치, 연장대, 12, 14, 17, 19mm 소켓)
- 12mm 플렉시블 라쳇 렌치
- 17mm 컴비네이션 렌치
- 복스대
- 토크렌치(블루버드 T-150)
- 롱노우즈
- OVM잭(1.2t 베라크루즈용)
- OVM잭(1t 뉴스포티지용)
- 안전잭(3t)
- 십자, 일자 겸용 드라이버
- 볼조인트 풀러
- DIY로 만든 피스톤 리턴 공구

사용 약품
- 캘리퍼용 그리스
- 고착방지제
- 브레이크 클리너
- 1,000원 물티슈(약품은 아니지만 닦는 용도로 가능은 함)

순정 브레이크 패드를 사시면
- 브레이크 패드
- 브레이크 패드 심
- 브레이크 패드 스프링
이 세트로 다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상신 브레이크 같은 애프터마켓 제품을 사시면 브레이크 패드만 딱 들어 있습니다. 저는 하드론을 구입해서 장착하였는데, 이것도 패드만 들어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지인 차량 작업 시 그냥 돈을 좀더 주더라도 순정 브레이크 패드 세트를 구입했습니다. 패드 심과 패드 스프링이 다 새 걸로 들어 있어서 편했습니다. 다만 가이드핀 부츠도 넣어준다면 아주 훌륭했겠지만, 그건 큰 욕심이겠죠.

- 영상에서 언급했던 OVM잭과 안전잭 설치에 대한 것
처음 OVM잭으로 들어주고, 안전잭을 설치해준 뒤 OVM잭을 빼서 반대편으로 갔습니다. 만약 하중 분산을 위해 OVM잭을 제거 안하고 놔뒀다면 어떻게 될까요?
반대편에서 OVM잭으로 잭 포인트로 올리면 엄청난 하중을 받아서 잘 안 올라가거나, 억지로 올릴 시에 반대편 쪽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에 나오는 순서대로 진행한 것입니다.
한쪽을 올리고, 반대편을 올리면 자연스럽게 처음에 올렸던 부분이 아래로 내려오는데, 그걸 OVM잭으로 막아놓으시면 안됩니다. 일단 안전잭 2개 먼저 높이를 맞춰서 고정시켜주고, 이후에 OVM잭으로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것입니다.

... 

#로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62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anniearthills.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